AI NPC의 혁신 게임 산업에서 비선형 캐릭터(NPC)와의 상호작용이 기존의 스크립트 기반 시스템에서 벗어나고 있다. Jam & Tea Studios는 리그 오브 레전드와 매직: 더 개더링의 베테랑들이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생성 AI를 활용하여 플레이어가 NPC와 보다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게임을 개발 중이다. 새로운 게임 Retail Mage는 마법 가구 가게에서 일하는 마법사 역할을 맡은 플레이어가 고객을 도와 5성 리뷰를 받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플레이어는 AI NPC와의 대화에서 기존의 정해진 대사 대신 자유롭게 대사를 입력할 수 있다.
창의력과 AI의 조화 Jam & Tea의 공동 창립자 M. Yichao는 AI가 생성하는 대화가 의미 있는 경험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창작자의 창의적 시각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AI NPC는 고객으로서 플레이어의 요청에 따라 다양한 행동을 할 수 있으며, 플레이어는 NPC와의 대화에서 창의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이 게임에서는 NPC가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플레이어는 예측할 수 없는 방식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다. 한 테스트에서 한 플레이어가 “지루해”라고 말하자 NPC가 “숨바꼭질을 하자”는 대답을 하여 실제로 게임 내에서 숨바꼭질이 진행되기도 했다.
AI의 한계와 가능성 하지만 생성 AI의 적용에는 예측 불가능성이라는 한계도 존재한다. NPC가 비정상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잘못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Jam & Tea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I 엔진의 지속적인 개선과 플레이어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NPC의 행동을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불쾌한 대화를 방지하기 위한 가드레일을 마련하여 안전한 게임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미래의 게임 비전 Jam & Tea는 $3.15 million의 초기 자금을 확보하고, 게임은 $15에 판매될 예정이며, 이후 추가 콘텐츠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들은 PC에서 시작하여 향후 다양한 플랫폼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Retail Mage는 올 가을 출시될 예정이다. AI 기술을 활용한 게임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며,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된다.
“AI와 게임의 만남, 무한한 상상력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