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틀즈의 AI 음악,
새로운 도전이 시작된다
비틀즈가 올해
그래미 시상식에서
두 개 부문에
후보로 올랐습니다.
놀라지 마세요,
우리는 아직 1960년대에
갇혀 있지 않습니다.
그들의 곡 ‘Now and Then’은
AI 기술로
다시 태어나,
‘올해의 레코드’와
‘최우수 록 퍼포먼스’에
지명되었습니다. 🎶
AI와 비틀즈의 만남
밴드가 해체된 지
50년이 지났지만,
폴 매카트니는
지난해 AI를 활용해
‘마지막 비틀즈
레코드’를
완성했습니다.
그는 AI를 사용해
고인이 된
존 레논과
조지 해리슨을
재현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대신,
1978년 레논의
데모를
활용해
녹음의
음질을 개선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매카트니는
영화 제작자
피터 잭슨의
‘The Beatles:
Get Back’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
AI 기술의 역할
1969년 녹음된
기록물들은
음질이 좋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영화의 대화 편집자인
에밀 드 라 레이가
AI를 사용해
각 멤버의 목소리를
배경 소음에서
분리했습니다.
이 기술은
비틀즈의 1966년 앨범
‘Revolver’의
새로운 스테레오 믹스를
제작하는 데도
기여했습니다. 🎛️
이와 같은 AI 기반의
오디오 편집은
화상 채팅 플랫폼
FaceTime, Google Meet,
Zoom 등이 통화 중
배경 소음을
제거하는
방식과 유사합니다.
기계 학습 모델은
특정한 것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목소리든,
스튜디오의 특정 기타든,
녹음에서 이들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
그래미에서의 경쟁
빌리 아일리쉬,
켄드릭 라마와 같은
경쟁자들을 상대로
비틀즈가
그래미에서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아마도 진짜 질문은
비틀즈가 참신함만으로
승리할 수 있는지
일 것입니다.
모든 후보 중
‘Record of the Year’
부문에서 ‘Now and Then’이
가장 적은
스포티파이 스트림 수
7800만 회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만약 비틀즈가
‘예수보다 더 인기 있다면’,
이제 샤를리 XCX도
그렇습니다. 🤔
출처: TechCrun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