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 뉴스 Blog 기업 AWS, OpenSearch를 리눅스 재단으로 전환!
기업

AWS, OpenSearch를 리눅스 재단으로 전환!

AWS의 대규모 변화

AWS가 오늘, 인기 있는 엘라스틱서치 검색 및 분석 엔진의 오픈 소스 포크인 OpenSearch를 리눅스 재단으로 전환한다고 발표했어요. 이제 OpenSearch는 OpenSearch 재단이라는 이름으로 새 출발을 하게 되었죠. 🚀

OpenSearch의 시작

AWS는 2021년에 OpenSearch 프로젝트를 시작했어요. 당시 Elastic이 엘라스틱서치와 키바나 프로젝트의 라이선스를 자체 독점 라이선스로 변경했기 때문이었죠. 이로 인해 여러 오픈 소스 벤더들이 비슷한 변화를 선택하게 되었어요. 주로 대형 클라우드 제공업체, 특히 AWS가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었죠.

Elastic의 변화

아이러니하게도, 이 발표는 Elastic이 엘라스틱서치와 키바나를 다시 오픈 소스 라이선스인 AGPL로 제공하겠다고 발표한 지 몇 주 후에 나왔어요. AGPL은 사용자가 소스 코드를 변경한 경우 모든 소스 코드를 공개해야 한다는 점에서 특이하죠. Elastic은 더 제한적인 자체 라이선스와 병행하여 이러한 옵션을 제공한다고 밝혔어요.

OpenSearch 프로젝트의 성장

AWS의 검색 서비스 총괄 매니저인 무쿨 카르닉은 OpenSearch 프로젝트를 처음 시작할 때 많은 회의적인 시선이 있었다고 인정했어요. “당시 AWS가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인수하고 성장시키는 것은 처음이었어요.”라고 그는 말했죠. AWS는 프로젝트를 점점 더 개방하고 기여와 넓은 거버넌스를 장려해 왔어요. 💪

클라우드 네이티브 아키텍처

OpenSearch 생태계는 자체 혁신을 통해 프로젝트를 클러스터 기반 시스템에서 더 클라우드 네이티브한 아키텍처로 이동시키는 등의 업데이트를 도입했어요. 컴퓨팅과 스토리지의 분리 및 세그먼트 복제와 같은 업데이트도 도입되었죠. AI의 등장과 함께 OpenSearch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어요.

리눅스 재단의 역할

리눅스 재단은 일반적인 거버넌스 모델을 따를 예정이에요. 이사회와 기술 운영 위원회가 구성될 예정이죠. 리눅스 재단의 전무이사인 짐 젬린은 “검색은 우리 모두가 매일 의존하는 것이며, OpenSearch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강력한 검색 및 분석 도구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어요.

AWS의 기대

AWS는 리눅스 재단의 서비스와 전문 지식을 통해 OpenSearch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성장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요. 또한, 이번 조치는 OpenSearch가 주로 AWS 주도의 프로젝트라는 인식을 벗어나 계속 성장하고 더 넓은 채택을 받을 수 있는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TechCrunch 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xit mobile version